소송의뢰

커뮤니티
아파트 손해배상 청구
작성자
등록일
2014-10-29 10:44:00
조회수
1341
첨부
A>안녕하세요. 아파트 층간 누수 관련 자료를 찾다가 전문적으로 소송의뢰를 준비해야 할것 같아서 문의드립니다.

>문제 : 윗층 보일러 배선 누수로 인하여, 아래층(저희집) 누수로 됨

>이력 : 2년간 3회째 발생됨. 기존 발생 2회동안은, 누수된 곳만 고쳐서 도배 및 세탁 비용 청구하여 복구함

>피해 : 3회째 발생된 것으로, 누수 위치는 계속 다르며, 이번은, 윗층 작은방 보일러선 누수로,

> 저희집 작은방 천장과 벽면(천장 석고보드가 울어버렸고, 곰팡이 악취가 있음)

> 신발방 천장과 벽면(천장 석고보드가 울지는 않았지만, 젖은상태에서 도배지 때내는데, 쉽게 구멍이 뚤림)

> 거실 : 방과 근접한 거실/주방 일부, 신발장과 근접한 거실 일부 벽지 젖고 곰팡이 생겨서 서 뜯어서 말림

> 3번째 발생한 것으로, 방 젖은거 뜯고, 가구 말리고, 청소하고...정말 스트레스가...말이 아님

>요청 : 작은방 과 신발장 : 천장 벽 도배 전체 요청 (천장 석고보드는 요청하지 않은 상태)

> 거실 : 업체 알아본결과, 동일한 벽지를 구하기 어렵다고 함(단종)

> 2번째 발생하였을때, 거실 부분도배를 하여 누더기 옷더럼 되어져 있음.

> 그래서 거실 천장,벽면 전체를 요구하였으나,

>대응 : 작은방과 신발장은 전체를 해주겠다고 하였으나, 거실은 젖어서 뜯어놓은곳만 해주겠다.

> 그렇게 할꺼면 하고아니면 못해주겠다. 벽지가 달라서 지난번보다 더 누더기가 될 텐데..그래도 안된다.

>

>상황은 위와 같습니다.

>이문제 때문에, 제 와이프 만삭인데, 저도 그렇고 와이프도 그렇고 도배 견적받고, 청소하고, 젖은거 말리고, 가고 옮겨서 집안꼴이 말이 아닙니다. 정말 스트레스 받는데..

>울어버린 석고보드와 도배 일체, 정신적 위로금까지 요청하고 싶은데

>제가 어디까지 요구할수 있는건가요?

>제 요구를 들어 주지 않을 경우, 제가 어떤순으로 소송접수를 해야 하는지 문의드립니다.

>검토 잘 부탁 드립니다.

>

>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하늘누리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하신 부분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피해에 대하여 사진촬영을 하시고 누수보수전문업체(법인기업)의 누수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보수공사견적서, 기타 피해입증자료 등을 준비하셔서 매도인에게 하자보수를 내용증명으로 요구하시고, 내용증명에서 정해진 기간 내에 하자보수가 이루지지 않을 경우 직접 보수하시고 하자보수비 반환을 청구하시면 됩니다.



직접 보수하실  때에는 공사전/중/후 모든 과정에 대하여 사진을 촬영해 두시기 바랍니다.



누수보수업체의 진단결과 외벽균열, 천정균열, 벽체균열, 바닥균열, 골조 공극(골다공증) 등 공유부분의 하자로 인한 경우에는 관리사무소에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하자보수를 요구하셔서 처리하시면 됩니다.



보수범위는 피해가 발생한 직접적인 부분입니다. 가구보수, 석고보드 교체 등은  요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거실과 같은 경우 벽지는 피해가 발생한 부분외의 부분은 피해자가 비용을 부담하여 처리하셔야 합니다.

정신적 피해는 병원치료 등을 하지 않는 이상 사실상 청구를 하더라도 기대하시는 만큼 배상이 어렵습니다. 많아야 몇 십만원입니다.



소송을 위해서는 모든 것이 서류화 되어 물적으로 판사가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하셔야 합니다.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을 해 보시고 해결이 안되시는 경우 전화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